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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스마트스토어 월 천만원 순수익! 퇴사 후 초고속 성장비밀 (실행남)
머니N클…
Date. 2022.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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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퇴사 후 스마트스토어로 월매출 3천만원, 순수익 1천만원 초단기간 달성! 평범한 직장인에서 월 천 셀러까지, 초단기간 성장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요?



5평 오피스텔에서 20평 사무실 대표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과 스마트스토어 셀러에서 컨설턴트, 강사로 커리어를 확장 중인 실행남 멘토님에게 초단기간 월 천 셀러로 성장한 비밀을 들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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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직장인에서 스마트스토어 빅셀러로 성공적 변신을 하셨는데, 현재 성과는 어떠신가요? 전과 달라진 점도 궁금합니다.


전 평범한 직장인이었습니다. 퇴사 직전 많은 분들이 그렇듯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수입의 한계 때문에 생활비나 좀 벌어보자 해서 스마트스토어를 투잡으로 시작했죠.



다니던 직장도 꿈꾸던 직업이었고 재미와 보람도 있었지만, 현실은 달랐죠. 너무 회사에 치이고 제가 원하던 방향과 달라져 결국 퇴사를 했습니다. (스토어가 잘 돼서 퇴사한게 아닙니다.)



월매출 400만원일때 퇴사해서 3개월은 정말 한계와 현실의 벽에 부딪쳐 지옥의 시간을 보냈죠. 철저하게 분석하지 않으면 이 시장에서 나는 절대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절실함을 갖게 됐습니다.


 

그 후 강의도 들어보고, 카테고리 가리지 않고 판매에 집중에 그 해 월매출 1천만원을 달성했습니다. 사실 매출 0에서 1천만원 까지가 어렵지, 원리를 깨우치면 2~3천만원은 시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강의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매출이 한 달 새 또 1천만원이 증가 했고, 작년 연매출수준의 금액이 올해 상반기에 달성하는 우상향 성장을 꾸준하게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목표치의 90% 정도를 이미 달성한 상태입니다.


 

 

 

Q. 많은 사업 중 레드오션일 수도 있는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한 이유는요?


제가 생각하는 레드오션은 경쟁이 치열해서 성공하기 힘든 곳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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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오션 일수록 그 시장은 그만큼 잘 된다는 뜻이고, 또 레드오션일수록 벤치마킹 할 대상 또한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했습니다.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시작했고 막연하게 그냥 장사라고만 생각했던 온라인 쇼핑몰 시장을 공부를 하면서 분석한 결과 성장가능성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가장 저렴한 수수료 (약 4%~6% 수준 / 타 오픈마켓 대비 절반 이상 저렴)라는 엄청난 장점이 있죠.



그리고 또 온라인 판매 사업을 할때 가장 중요한 게 자금력과 회전율인데, 스마트스토어는 빠른 정산 시스템으로 현금흐름을 빠르게 회전 시킬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을 가집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네이버로 연결이 되어있고 모든 타 오픈마켓도 네이버를 통해서 노출이 되기때문에, 가장 큰 잠재력과 시장규모를 가진 것 또한 스마트스토어이기도 하죠. 이런 장점 때문에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Q. 실제 많은 파워 셀러의 강의와 컨설팅을 하고 계신데, 매우 높은 만족도를 얻고계신 비결이 무엇일까요?


실제 판매를 진행하고 가파르게 성장해나가는 현업 셀러라는 점이 그 분들에게 가장 신뢰를 드린 요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 제가 직접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경험하고 시행착오를 겪어봤기 때문에, 그 분들이 어디서 막히고 무엇을 어려워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을 어떻게 해결하고 다음 단계로 성장할 수 있을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는 것과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는 점이 높은 만족도로 이어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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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무엇보다, 저는 있는 그대로를 솔직히 말씀드립니다. 과장 없이 현실 그대로를 솔직하고 냉정하게 말씀드리는 것이 그 분들의 성장과 상황 판단에 훨씬 더 도움을 드리는 길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제 수강생 분들께서 성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고, 실제 현업에서 성과를 내고계신 파워 셀러님들도 제 강의를 주기적으로 수강해주시지 않나 생각합니다.



 

 

Q. 스마트스토어 예비셀러 분들에게 스마트스토어 성공 비결을 하나만 알려주신다면요?


솔직히 말씀드릴게요.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과 성과가 잘 안 나오시는 분들께 네 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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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팔고자 하는 제품에서 최소한 샘플비를 투자해 보셨는지?

▶ 직접 사용해보고 장단점을 파악해 보셨는지?

▶ 혹은 머릿속에서 나오는 키워드로 상품명을 짓고 계신 건 아닌지?

▶ 상세페이지를 예쁘게 만들기위해 디자인에만 시간을 쓰다 지쳐, 정작 상품 등록하는데 소홀하신 건 아닌지?



이 네 가지 질문이 바로 저의 비결입니다. 최소한의 샘플비용을 투자해 직접 사용해보고, 키워드는 철저하게 데이터분석을 통해 상품명을 만듭니다.



상세페이지 또한 디자인보다 기획과 구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한 개의 카테고리만 보며 시야를 좁히지 마세요. 항상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평소 다양한 카테고리를 보셔야 기회과 왔을 때 과감히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Q. 스마트스토어 강의가 참 많은데, 실행남 멘토님의 강의만이 가진 장점과 차별성이 있다면요?


현재 스마트스토어를 하는 분이 많은 만큼 수많은 강의와 컨설팅이 존재합니다. 저 또한 많은 비용을 지불하며 강의를 들어봤지만 과거의 데이터로, 과거의 이력으로 '내가 과거에 이렇게 했으니 너희도 이렇게 하면 된다!' 식의 뜬구름 잡기 또는 대강의 맥락만 잡고 넘어가는 형태가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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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저는 '뭘 어떻게 찾고, 뭘 누르고, 어떤 키워드를 넣고 어떻게 해야 팔린다'와 같은 실질적으로 셀러에게 필요한 부분에 대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결국 네이버의 플랫폼이기 때문에, 핵심은 키워드이고 그 기초가 심화까지 섞여들어가는 심도 깊은 플랫폼입니다. 기초도 모르고 어설프게 했다가는 계속 바뀌는 로직의 변화속에 살아남기 힘들죠.



그래서 제 강의의 기본이자 핵심은 키워드입니다. 키워드의 개념을 잡고 상품명을 올바르게 짓는 방법에 초점을 맞췄고, 이 것만 마스터 하더라도 변화되는 로직/알고리즘 상관 없이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즉, 우리가 이용하는 사이트들이 막히거나 네이버 로직이 바뀔 경우에도 원리가 되는 원초적인 방법을 이해하면 시간이 지나 많은 것이 바뀌더라도 응용해낼 수 있고 성과를 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 원리 → 현상 ]으로 진행됩니다. 현상은 결과일 뿐이죠. 뜬구름만 잡아서는 오래가지 못합니다. 핵심이 되는 원리가 바탕이 돼야합니다. 

 

 

제 강의는 실무자가 직접 알려드리는 현실적인 스마트스토어 운영 노하우와 원리, 키워드를 통한 알고리즘의 이해에서 다른 스마트스토어 강의와의 차별성이 있습니다.





Q. 실행남 멘토님의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시죠?


제 본업은 어디까지나 셀러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제 사업의 확장을 위해 연구하고 분석할 계획입니다. 

 

 

어떤 사업이든 한 가지 분야에만 집중하다 보면 수많은 변수 등 위기에 대처할 수 없죠. 그래서 그 위기에 대처할 능력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카테고리(이커머스, 수출, 주식, 부동산, 강의)에 도전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또 수강생 분들께 당당할 수 있도록, 더욱 성장해 모범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기회를 통해 더욱 성장하고 제 필명인 실행남에 걸맞게 여러가지 실행하며 성장하는 사람이 되려고 합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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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월 천만원의 꿈을 가진 머니N클래스 수강생 분들에게 마지막으로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을까요?


솔직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강의를 수강하면 저처럼 될 수 있나요? 이런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저는 항상 말씀드립니다. 

 

 

사람마다 성장속도는 다 다르고, 개인별 받아들이는 정도, 노력과 절심함의 정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속도는 제가 만들어드릴 수는 없습니다.



천천히 올라가는사람, 급속 성장하는 사람, 적당히 올라가는사람이 전부 존재하고 이 방식이 나와는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해온 방식이 조금 느리고 천천히가는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꾸준함, 실행력,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참고 지속했다는점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분석!! 뭐가 팔리고, 안 팔리고의 문제에 항상 왜라는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왜 팔렸는지, 왜 안 팔리는지 분석하는 습관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이죠.



그냥 해볼까..? 생각만 하면 절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제 인생 좌우명은 제 필명 '실행남'과 같이 "일단 해보고 후회하자"입니다. 실패든 성공이든 해보지 않으면 결국 더 후회하기 때문이죠.



머니N클래스 수강생 여러분들도 생각에 그치지 말고 실행해서 나와 맞고 좀 더 좋은 방향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끊임없이 실행해 나가시기 바랍니다!